Java 제네릭 - Raw Type을 쓰면 안되는 이유

작년 여름에 자바 제네릭과 가변성에 대해 정리하고, 나름 깨달은 바가 있다 생각했지만 최근에 아직도 모르는 게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의 무지를 일깨워 준 것은 프로젝트 진행 중에 맞닥뜨린 컴파일 타임 에러였으니…

당황스러웠던 컴파일 타임 에러

같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분이 나를 부르더니 컴파일이 안된다며 코드를 보여주었다. 아래 코드 예제는 당시에 마주쳤던 컴파일 에러를 그대로 재현한다.

public class Trouble<T> {
public List<String> getStrs() {
return Arrays.asList("st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rouble t = new Trouble();

for (String str : t.getStrs()) {
System.out.println(str);
}
}
}

이 코드를 컴파일 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은 컴파일 에러가 발생한다.

Trouble.java:17: error: incompatible types: Object cannot be converted to String
for (String str : t.getStrs()) {
^

컴파일 에러가 나는 코드는 for 문에서 요소를 String str 변수로 받는 부분이다. 응? getStrs()List<String>을 반환하는데?!

Raw Type

Raw Type은 타입 파라미터가 없는 제네릭 타입을 의미한다. 예제 코드의 t가 바로 Raw Type 변수이다. Trouble 클래스는 제네릭 타입으로 정의되었지만 변수 t는 타입 파라미터 없이 정의되었다. 애초에 제네릭으로 정의되지 않은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에는 Raw Type이란게 없다.

Raw Type을 사용하면 왜 위와 같은 컴파일 에러가 발생하는 것일까? 해답은 JLS 4.8에 나와있다. 이 문서를 보면 온통 어려운 얘기들 뿐인데 그 중에 이런 문장이 있다.

The superclasses (respectively, superinterfaces) of a raw type are the erasures of the superclasses (superinterfaces) of any of the parameterizations of the generic type.
The type of a constructor, instance method, or non-static field of a raw type C that is not inherited from its superclasses or superinterfaces is the raw type that corresponds to the erasure of its type in the generic declaration corresponding to C.

번역하면 이렇다.

Raw Type의 슈퍼 클래스는 Raw Type이다.
상속 받지 않은 Raw Type의 생성자, 인스턴스 메서드, 인스턴스 필드는 Raw Type이다.

(그런거였어..? ㄷㄷ) Raw Type은 타입 파라미터 T만 지워버리는 것이 아니라 슈퍼 클래스의 타입 파라미터도 지우고, 해당 클래스에 정의된 모든 타입 파라미터를 지워버린다. 그래서 t.getStrs()의 반환 타입이 List<String>이 아닌 Raw Type List가 된 것이다.

아래 예제 코드는 JLS 4.8 문서에서 가져온 것이다. 이 예제에서는 상속 관계, 정적 메서드에서 Raw Type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 수 있다.

import java.util.*;
class NonGeneric {
Collection<Number> myNumbers() { return null; }
}

abstract class RawMembers<T> extends NonGeneric
implements Collection<String> {
static Collection<NonGeneric> cng =
new ArrayList<NonGeneric>();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RawMembers rw = null;
// OK
Collection<Number> cn = rw.myNumbers();
// Unchecked warning
Iterator<String> is = rw.iterator();
// OK, static member
Collection<NonGeneric> cnn = rw.cng;
}
}

이 예제에서 rw 변수는 RawMembers의 Raw Type으로 정의되었다. 먼저 rw.myNumbers()의 타입은 타입 소거가 일어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myNumbers()NonGeneric에서 상속받은 메서드인데, NonGeneric은 제네릭 클래스가 아니므로 영향을 받지 않는다. rw.iterator()는 제네릭 타입의 슈퍼 인터페이스 Collection<String>에서 가져온 것이므로 타입 소거가 일어난다. 따라서 rw.iterator()의 타입은 Iterator<String>가 아닌 Iterator가 된다. 마지막으로 정적 변수는 타입 소거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rw.cng의 타입은 Collection<NonGeneric>이다.

자바와 같은 정적 타입 언어의 강점은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에 컴파일 에러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Raw Type을 부주의하게 사용하면 런타임 에러를 일으킬 수 있다. 아래 코드는 런타임 에러를 발생시키는 예제이다.

List<String> good = new ArrayList<>();
List bad = good;
// warning: unchecked call to add(E) as a member of the raw type List
bad.add(1);
for (String str : good) {
System.out.println(str);
}

경고가 발생하긴 하지만 컴파일이 되는 코드이다. 하지만 이 코드를 실행하면 java.lang.ClassCastException이 발생한다.

애초에 Raw Type은 자바에 제네릭이 도입되기 전(JDK 5.0 이전) 코드와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정적 타입 언어라는 자바의 강점을 이용하기 위해서 Raw Type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참고 문서

Java Tutorial - Raw Type
Java Language Specification 4.8
Stackoverflow - What is a raw type and why shouldn’t we use it?